닫기

SEARCH

보도자료인사이드

News Inside

[꼼수보도자료] 믿고 가입했더니 뒤통수...GS리테일의 두 얼굴?

'BC페이북 QR결제', 구독경제보다 50% 저렴 혜택 제공...이용자 '우롱'

  • 안세준 기자
  • 2019-07-11 16:19:39
center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저렴하게 즐기기 위해 GS리테일의 '구독경제 서비스'를 가입하고자 한다면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은 7월 '구독경제 서비스'를 론칭, 카페25의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최대 51% 할인한다고 홍보했다. GS리테일 측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저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뉘앙스로 마케팅 했지만 동일 상품를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같은 회사인 GS리테일에서다.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의 정가는 1700원이다. 구독경제 서비스 가입 시 '한잔 당 834원(51%↓)'에 제공. 커피를 즐기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켰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성찬간 GS리테일 가공식품부문 상무는 "이번 유료 멤버십서비스(구독경제)는 커피를 좋아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한편, GS25가 편의점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GS맅일의 구독 서비스 소식에 소비자들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를 한달 간 834원에 이용할 수 있어요. 다들 GS25 구독경제 가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라고 밝혔다.

GS리테일, 7월 구독경제 가입자 확보 후 '태세전환'

그런데 구독경제 서비스가 한창 진행 중인 이달 10일, GS25가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보도자료를 전했다.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가 두 달간 410원' 이라는 제목이었다.

해당 보도자료에 따르면 GS리테일은 7~8월 두 달간 'BC페이북 QR결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를 410원에 제공한다. 구독경제 서비스와 품목이 일치할 뿐더러 금액적인 측면에서도 구독경제 서비스보다 50% 저렴했다. 이용기한도 2배로 길었다.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구독경제 서비스에 가입한 소비자들을 우롱한 셈이다.

구독경제 서비스를 가입한 소비자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든 건, "처음부터 의도된 바가 아니였나"는 추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BC페이북 QR결제의 경우 GS리테일과 BC카드, 두 회사 간 MOU(업무협약)를 통해 진행된 프로모션이다. 단순 협업 프로모션조차 통상 한달의 의견 조율 기간을 갖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 이는 BC페이북과 7월 구독경제 서비스의 기획 시기가 겹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center
GS리테일이 전한 두 보도자료의 첨부 사진. 동일 장소에서, 동일 콘셉트로 촬영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BC카드 QR결제, 7월 구독경제 서비스.

실제 이같은 가정은 두 보도자료의 첨부 사진에서도 잘 묻어나 있다.

구독경제 서비스와 BC카드와 업무 협약으로 주된 골자가 완벽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사진 촬영 장소가 완벽 일치한다. '한명이 커피를 들고, 다른 한명은 홍보 피켓을 든다'는 촬영 콘셉도 동일했다.

업계 관계자는 "확실치는 않지만 GS리테일이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의 재고를 확보한 뒤, 두 프로모션을 동일 시기에 기획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실제 GS리테일은 7월 구독경제 가입자수가 확보된 이후 시점인 10일 BC카드 프로모션 소식을 알렸다. 이러한 가정이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고 해석했다.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저렴하게 즐기기 위해 GS리테일의 구독경제 서비스를 가입한 소비자들은 보다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이용할 수 있던 기회만 날리게 됐다. GS리테일이 향후 구독경제 서비스로 어떤 마케팅을 선보일 지 지켜볼 일이다.

안세준 기자 to_seraph@naver.com
<저작권자 © 더비즈인사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인터넷신문위원회

인사이드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